전문재활치료센터

일어서서 걷고싶은 당신을 기원합니다.

전문재활치료센터

Home > 전문재활치료센터 > 어린이재활센터

어린이재활센터

소아언어치료

언어치료란 더딘 언어발달 등의 원인으로 인해 상호작용 및 이해의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에게 언어의 발달을 유도하고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상대방과의 소통 경험이 없는 아이들의 경우 사회성 결여, 학습장애 등 장기적인 문제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미추홀병원 어린이재활센터 언어치료실에서는 이러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가 필요한 아이들은?

‧ 언어발달장애

언어치료 대상자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개인마다 발달차가 있어 단순히 조금 늦는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미 있는 단어 산출이 없고, 이해력이 현저하게 낮고, 문장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치료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조음음운장애

3세 이후 명료도가 낮아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합니다. 잘못된 발음 습관이 고착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창성장애

말더듬, 막힘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위축, 두려움, 공포 등을 보일 수 있으므로 보호자와의 연계치료도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 자폐스펙트럼장애

스스로를 가둔다’는 뜻처럼 언어문제 보다는 상호작용 능력이 저하가 더 큰 문제이기 때문에,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에 대한 의도를 기르고 방법을 인식하며 사회성강화를 위한 접근이 중요합니다.

‧ 청각장애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청각능력이 발달하는데, 제한이 있는 아이들은 소리에 대한 흥미, 들으려는 의도가 낮기 때문에 청능훈련을 통해 듣기 기능을 발달시켜 상호작용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조기에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대되는 효과

ㆍ긍정적인 자아상 회복 및 사회성 발달
ㆍ생활연령에 맞는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향상
ㆍ올바른 의사소통 방법을 통한 자발적인 상호작용 의도 증진
ㆍ의사소통 경험을 통한 자신감 및 자존감 회복